HTTP란?
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는 웹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응용 계층 프로토콜입니다. 1989년 팀 버너스 리(Tim Berners-Lee)가 설계했으며, WWW(World Wide Web)의 기초가 되었습니다. HTTP는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고,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때도 대부분 사용합니다.
- HTTP/0.9 (1991): 단순한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
- HTTP/1.0 (1996): 메타데이터와 수정자 도입
- HTTP/1.1 (1997): 연결 재사용, 청크된 응답 등 추가, 가장 많이 사용 (TCP)
- HTTP/2.0 (2015): 성능 최적화, 멀티플렉싱 도입 (TCP)
- HTTP/3.0 (2022): QUIC 프로토콜 기반, 향상된 성능 (TCP 대신에 UDP 사용)
HTTP의 핵심 요소
1. 클라이언트-서버 구조
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: 요청을 보내는 주체, UI 및 사용성
- 서버: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보내는 주체,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
- 명확한 역할 분담으로 각각 독립적인 발전 가능
2. 무상태 프로토콜 (Stateless)
상태 유지(Stateful) vs 무상태 (Stateless)
- 상태 유지(Stateful): 클라이언트의 요청할 때, 서버에서 상태를 보관 -> 따라서 해당 서버가 죽을 경우, 클라이언트가 다시 요청해야함
- 무상태 (Stateless)
- 클라이언트가 상태(요구사항)을 포함하여 서버에 요청함. 서버는 상태를 보관하지 않음 -> 스케일 아웃(서버 확장)이 가능함
- 각 요청은 독립적으로 처리
- 서버는 이전 요청을 기억하지 않음
- 로그인 등 상태 유지가 필요한 경우, 세션 관리를 위해 쿠키/세션 매커니즘 사용하여 상태 유지
- 최대한 무상태로 설계하고, 상태 유지는 최소한으로 사용
3. 비 연결성 (Connectionless)
-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이 적어짐 -> 매우 효율적
- TCP/IP 연결을 계속 새로 해야함 -> 시간 추가, 많은 자원 다운로드 -> 따라서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 로 해결
HTTP의 메시지 구조
HTTP의 메시지 구조를 보면 매우 단순합니다. HTTP는 단순하여 확장이 가능하고 매우 유리합니다.
HTTP 요청 메시지 예시 (요청도 body 본문을 가질 수 있음)
GET /index.html HTTP/1.1 //시작 라인
Host: www.example.com //헤더
//공백 라인(CRLF)
HTTP 응답 메시지 예시
HTTP/1.1 200 OK //시작 라인
Content-Type: text/html //헤더
Content-Length: 1234
//공백 라인(CRLF)
<!DOCTYPE html> //message body
<html>...</html>
1. start-line (시작 라인)
- request-line / status-line으로 구성
- request-line(요청 메시지) = HTTP 메서드 + 요청 대상 + HTTP 버전
- status-line(응답 메시지) = HTTP 버전 + HTTP 상태 코드 + 이유 문구
2. header (헤더)
- header-field = field-name (해더 이름) + field-value (필드값)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 정보
3. empty line (공백 라인(CRLF))
- 헤더의 끝을 알리는 빈 줄
- CRLF(Carriage Return Line Feed)로 구성
- 본문이 없어도 CRLF는 필수
4. message body (메시지 본문)
- 실제 전송할 데이터를 담는 부분
- 요청/응답 모두에서 사용 가능
-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HTTP 메서드
주요 메서드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: 리소스 생성, 요청 데이터 처리
- PUT: 리소스 대체(전체)
- PATCH: 리소스 수정(일부)
- DELETE: 리소스 삭제
- HEAD: 헤더만 조회(나머지는 GET과 동일)
- OPTIONS: 지원 메서드 조회
GET /users // 사용자 목록 조회
POST /users // 새 사용자 생성
GET /users/{id} // 특정 사용자 조회
PUT /users/{id} // 사용자 정보 수정
DELETE /users/{id} // 사용자 삭제
HTTP 상태 코드
2xx (성공)
- 200 OK: 요청 성공
- 201 Created: 리소스 생성 성공
- 204 No Content: 성공했지만 응답 본문 없음
3xx (리다이렉션)
- 301 Moved Permanently: 영구 이동
- 302 Found: 임시 이동
- 304 Not Modified: 캐시 사용
4xx (클라이언트 오류)
- 400 Bad Request: 잘못된 요청
- 401 Unauthorized: 인증 필요
- 403 Forbidden: 권한 없음
- 404 Not Found: 리소스 없음
- 409 Conflict: 리소스 충돌
5xx (서버 오류)
- 500 Internal Server Error: 서버 내부 오류
- 502 Bad Gateway: 게이트웨이 오류
- 503 Service Unavailable: 서비스 이용 불가
HTTP 헤더
- 일반 헤더 (General Header): 요청과 응답 모두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정보 포함
- 요청 헤더 (Request Header):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데이터를 보낼 때 추가 정보 제공
- 응답 헤더 (Response Header): 서버가 클라이언트로 데이터를 보낼 때 제공하는 추가 정보
- 엔티티 헤더 (Entity Header): 메시지 본문의 속성 정보를 포함
마치며
이번 글에서는 HTTP의 기본 개념과 메시지 구조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. 다음 글에서는 HTTP 구조에 있는 HTTP 메서드, 상태 코드, 헤더에 대해 각각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[참고자료]
'CS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HTTP 헤더 - 개요 및 자주 사용되는 헤더 (0) | 2025.02.06 |
|---|---|
| HTTP 상태 코드 (1) | 2025.02.01 |
| HTTP 메서드 (1) | 2025.01.29 |
| REST(설계 원칙, 리소스 처리) (3) | 2025.01.18 |
| 네트워크(IP, TCP / UDP, PORT, DNS) (0) | 2025.01.14 |